매수의 정석후기를 이제야 올립니다.

작성자
kildowng
작성일
2021-02-14 17:12
조회
137
안녕하세요. 저는 매수의 정석을 강의하신 장영한 대표님에게 가르침을 받은 제자입니다. 솔직히 제자라 하기엔 많이 부끄럽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이 기법에 많은 시간을 쏟은 것이 아니라 여기저기 기웃 기웃 거리며 여러가지 매매를 했었기 때문입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런 시간들이 많이 아까운 시간들이였습니다.

주식 시장에는 돈을 버는 방법이 다양할 것입니다. 그 모든 기법들이 다 대단합니다. 그리고 열심히 하면 다 돈을 벌수 있는 자리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 모든 기법을 다 사용할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다 자기것으로 만들수 없습니다. 자기 것으로 만드는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며 하루에 2000개 이상의 종목이 움직이는 가운데 집중가능한 종목 수는 3종목이 넘어 가면 관리가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여하튼 저는 이 매수의 정석을 제것으로 만드는 과정을 소홀히 했습니다. 그 이유는 빨리 돈을 벌고 싶은 욕심 때문이였습니다.

이 매수의 정석을 공부하고 실제로 매매를 해본다면 아마도 공감하실 분들이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장 대표님께서 매매하시는 종목들은 매우 무거운 종목들입니다. 그래서 전업을 꿈꾸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매우 답답해 할수 밖에 없습니다. 하루 종일 0.5%로의 수익률을 가져 갈때도 있고 아니면 손절로 -0.7%로나 -1%의 손실을 감당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올라 가더라도 분할 매도를 하기때문에 크게 먹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크게 먹기위해 계속 가져 갔더니 결국 가격이 다시 내려와 본전 손절을 하는 것은 일상입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 1% 구간이나 3%로 구간에서 거의 다 익절을 하게 됩니다. 문제는 그 다음에 주가가 크게 올라 갑니다. 그러면서 자책을 하게 되고 왜 이것을 잡지 못했을까를 생각하며 원칙이 흔들리고 타점이 흔들리게 됩니다.

그래서 다른 생각을 하게 됩니다. 다른 구간을 생각하게 됩니다. 하루 종일 노력해서 이 정도 수익이라니 이걸로 과연 전업이 될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 말입니다.
하지만 이 구간에서 열심히 매매하면서 확률적인 사고를 키우는 노력을 하면 반드시 수익이 나는 구간입니다. 이 기간을 견디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매매를 하기 시작 했습니다. 단타매매입니다. 당일 주도주를 찾아서 눌림을 줄때나 돌파 될때 들어가는 매매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수익이 났습니다.
하지만 점점 손실이 커져 갔습니다. 그 이유는 손절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확률적인 사고를 해야 되는데 당장 눈앞에서 손실되는 돈 앞에서 이성적으로 대처 할수 없었습니다.
손절의 원칙을 지키지 못하자 계좌는 점점 마이너스가 되었습니다.

해외 선물을 해 보았습니다. 장대표님의 기법은 해외 선물에서 왔으니 선물이 더 잘 맞을 것이다. 라는 생각에서 선물 매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곳에서도 손절의 원칙은 지켜지지 않았고 하루 하루 이익이 나야 된다는 강박 관념은 많은 매매 횟수를 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매수 타점이 아닌 곳에서 매매를 하게 되고 스스로 자책의 시간을 갖는 것은 매일 매일 반복되는 일상이였습니다. 그리고 나서야 이제 어느정도 깨닫는 바가 있었습니다.

시장에는 100% 맞는 기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항상 똑같은 모양으로 가지는 않는다. 변칙적이다. 그러기 때문에 항상 대응을 잘해야만 한다. 는 것입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의 요점은 이 강의를 다 본다고 해서 시장에서 돈을 벌수 있는 투자자는 될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당장 돈을 벌고 부자가 되고 싶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어렵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 강의에서 가르쳐 주신 곳에서 매매를 하고 손절하고 매매하고 손절하고 기계적으로 한다면 분명 가능합니다. 하지만 빨리 성공을 하고 싶은 그 마음이 ,
빨리 부자가 되고 싶지만 그 마음이 오히려 확률적인 사고를 막아 버립니다. 원칙을 지키지 못하게 됩니다. 가격의 움직임에 마음이 움직이게 됩니다.

결국 강의에서 말한 구간에서 그대로 매매하면서 확률적인 사고를 해야 됩니다. 그리고 때때론 변칙적인 구간이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종목은 보내줄수 있는 마음도 필요 합니다.

기법이 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기법을 사용하는 사람이 먼저입니다. 만약 이 매수의 정석을 통해 기술적 분석을 배우 셨다면 더이상 기법 공부를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100% 기법은 시장에서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확률이 높은 구간은 존재합니다.

장 대표님의 기법은 조정 구간일때 그 조정의 끝 부분을 잡는 기법입니다. 그 기법이 얇은 가격 조정 그리고 이중 바닥입니다. 그리고 가격이 상승할때 그 힘을 확인하고 눌림 자리에서 잡는 기법이 있습니다. 그것이 N자형 구간입니다. 그것을 분봉으로 보면 단타를 칠 구간이 나옵니다. 단타를 칠려면 그날 강한 주도주를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분봉에서 N자형 패턴을 노리면 됩니다. 모든 기법이 다 적용 가능한 기법입니다.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개인의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기법을 찾아서 헤메이지 마시길 바랍니다. 매수의 정석은 장대표님이 5년동안 노력해서 만들어진 기법이고 그 5년동안 마음 고생을 얼마나 했을지는 아마도 알수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30년동안 이 기법만 가지고 매매를 했고 그 아들들에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시장에 화려한 기법이 존재합니다. 하루에 1억의 수익을 내는 유투버들을 보면서 누구나 그렇게 되기를 원합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당장 그들과 같을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경험의 차이 때문입니다.

이 매수의 정석에 공을 들이고 시간을 쏟으시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다시 이 매수의 정석을 파고 들고 있습니다. 이제는 다른 기법을 찾아 헤메이던 그때의 그 시간이 매우 아깝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때는 하루종일 장을 볼수 있었던 때이기도 합니다. 그 시간에 이 매수의 정석을 더욱 파고 들고 과거 차트와 현재 차트를 공부하면서 더욱 나은 확률을 공부 했다면 아마도 돈을 벌고 있는 투자자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 매수의 정석을 택하셨다면 믿고 똑같은 부분에서 더욱 공을 들이고 섬세하게 만들어서 확률적인 사고를 정립하시길 바랍니다.
더이상의 기법 공부는 무의미 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 기법에 더 시간을 쏟아 섬세하게 만드는게 오히려 더 효율적입니다.

저처럼 시간을 낭비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모두들 돈 벌어서 행복한 부자가 되십시요 ^^ 감사합니다.
전체 0

오프라인 제자의 글

코로나의 창궐은 세상의 많은 것들을 바꿔놓았습니다. 주식시장 역시 전염병 확산 초기 가장 큰 충격을 받았던 곳 중 하나였습니다. 아마도 이 기록적인 단기 폭락은 많은 이들로 하여금 여러 주식들의 가격들이 아주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들었던 것 같아 보입니다. 더불어 수차례에 걸친 정부 부양책들은 시장에 어마어마한 유동성을 공급했고 그중 많은 자금들이 주식시장으로 들어와 지금까지도 우리는 그 유동성의 강한 […]